숨프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서술하시오. 본문

토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서술하시오.

report114 2021. 3. 4. 16:37

생활지도와상담

주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서술하시오.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은 자유연상의 방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했으며, 무의식적 충동과 욕구가 인간행동의 근원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인간의 모든 행동을 성적동기에서 이해하려 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

 

  에릭신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 이론에 기초하여 만들어졌지만,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폭넓은 접근을 하였으며, 개인의 발달과업 외에도 사회적 성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해 주변 환경에 대한 중요성도 말하고 있다. 하지만 단계의 순차적인 완성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나는 것과, 발달과업과 위기로 이분화한 제시도 분석이 완전하다고는 볼 수 없는 한계가 있다.

 

  필자는 에릭슨 이론의 단계가 전 생애에 걸쳐져 핵심 과업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일리 있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중년기에는 빈 둥지 증후군 등 중년의 위기가 찾아온다. 자기 침체의 시기가 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를 얼마나 슬기롭게 극복하느나라고 생가하며, 대안적 사고와 행동을 개발해 본인의 인생을 풍부하게 해야 함을 강조하고 싶다.

Comments